컴언

포르보(Forvo) - 각 국의 언어를 원어민의 발음으로 들을 수 있는 데이터베이스

공부/영어


외국어를 배우다가 이 단어가 어떻게 발음 되는지 궁금한 적이 한 번쯤은 있을 것입니다. 필자 같은 경우에는 TTS 나 전문 성우의 노잼 발음 말고 실제 원어민들은 어떻게 말하는지에 대해서도 알고 싶은 적이 많았습니다. 특히, 영어에서 Meese... 미쓰? 미씨??...  처럼 인명이나 지명의 철자가 조금 awkward 할 때 발음이 굉장히 힘들었습니다. 나아가, scientific 한 범주로 나아가면 화학 명칭들의 발음이 굉장히 궁금하곤 했는데, 구글에 meese pronunciation 을 검색하다가 포르보(Forvo) 라는 사이트를 발견했습니다.



http://forvo.com/

포르보는 로고 밑의 설명에서 알 수 있듯이 전 세계의 모든 단어가 발음된 음성을 들을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All the words in the world. Pronounced.) 이용료는 무료이고 각 국의 회원들의 기여(contribution)로 운영됩니다. 영어 뿐만 아니라, 독일어, 포르투갈어, 한국어는 물론, 심지어 인공어인 볼라퓌크의 발음까지 등록되어 있어요. 현지 원어민들의 발음이기 때문에 조금 더 친숙하고, 여러분들도 한국어 기여자(contributor)의 일원으로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등록된 각 국 단어들의 개수

10만개 이상에는 독일어, 영어, 러시아어, 타타르어, 포르투갈어, 프랑스어, 

5만개 이상에는 스페인어, 이탈리아어, 아랍어, 폴란드어, 일본어, 스웨덴어, 체코어, 만다린어, 마리어

1만개 이상에는 한국어가 포함되어있네요.


[발음 듣기]

 

검색창에 원하는 단어를 검색하면...


성별, 액센트 등을 골라서 들을 수 있습니다. 참 쉽죠?





[발음 녹음]

나아가, 여러분들도 한국어 원어민으로서 이 방대한 발음 데이터베이스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1. 회원가입을 하셔야 해요. 발음을 듣기만 한다면 회원가입이 필요없지만, 녹음을 할 때는 가입이 필요해요.

http://www.forvo.com/signup/ 에서 완료하시면 됩니다.


2. 가입을 성공적으로 하셨다면, 이제 발음을 추가하면 됩니다.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어요.

첫번째, Add Words 를 이용해서 여러분이 원하는 단어를 바로 녹음하실 수 있습니다.



두번째, Pronounce 를 이용해서 다른 사용자가 요청한 발음을 녹음하실 수 있습니다.



주로 Add Words 를 이용하면 딱히 생각나는 단어도 없어서 처음에는 Pronounce 를 통해 녹음을 하시는게 더욱 재밌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나아가, Add Words 를 통해 단어를 등록하려고 했는데 이미 등록이 되어있더라도 다시 등록을 하셔도 됩니다. 애초에 성별, 억양등의 다양성을 지향하는 데이터베이스이니까요!


한국어 사용자분들이 많이 가입하셔서 한국어 발음 데이터베이스도 커졌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