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언

['13 미국연수] 미국 연수를 가게 되다

혼잣말

용산구청에서 주관하는 청소년 해외 연수 프로그램에 선발되어 2013년 2월 16일 (토) 부터 2월 24일 (일) 까지 7박 9일 동안 미국을 다녀오게 되었다. 너무 기쁘지만 한편으로는 벅찬데, 지금까지 많은 여행과 캠프 등을 다녀왔지만 제대로 기록을 남긴 것이 없어서 항상 아쉬웠었다. 이번 연수는 실제로 미국 본토로 가는 체험이기도 하고 많은 추억거리가 생길 것 같아서 기록을 해보는 것이 어떨까 하여 나의 블로그에 이렇게 기록하기로 하였다.


이번 연수는 용산구와 자매결연을 맺은 새크라멘토와의 교류 일환으로 진행되는 것이다. 용산구청에서 이뤄졌던 학습 관련 설명회에 두번 간 적이 있었는데, 그때마다 성장현 구청장께서는 인삿말에 이 해외연수 프로그램에 대해 언급하시곤 하셨는데 내가 가게 될줄은 몰랐다(ㅎㅎ). 아무튼 알차고 보람있는 연수를 위해 일정에 대해 몇가지 사전 조사를 하게 되었다. 


Itinerary일정

@ 로스앤젤레스Los Angeles

2. 16(토) - 10:10 LA 도착 / UCLA 명문대 탐방 및 현지 문화 체험

작년 프로그램에서는 라스 베가스와 살아있는 지질학 교과서로 불린다는 그랜드 캐년도 다녀왔다고 하는데, 7박 9일의 상대적으로 짧은 일정이라 넣지 못한것 같다. UCLA 하면 박정현이 가기 위해 부모님을 부엌에 모셔두고 프레젠테이션을 하면서 자기가 UCLA 영화과에 가야하는 이유를 조목조목 설명했다는 무릎팍 도사의 한 일화가 생각나는데(..) 기본적으로 UCLA 는 캘리포니아 주립대학교의 캠퍼스 중에 하나라고 한다. 그니까 캘리포니아 대학교(UC) 에서도 로스앤젤레스(LA)에 있는 캠퍼스. 우스갯소리로 U C a Lot of Asians 라는 말이 있는데, 한인 유학생과 교포가 많이 진출한 대학교라 한다. 현지 유학생과의 만날 기회가 있으면 좋을 것 같기도 하다. 우클라?!


2. 17(일) - 유니버설 스튜디오 등 문화체험

정확히는 Universal Studio Hollywood! 이렇게 하니까 할리우드의 유구한 문화도 체험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설마 유니버설 스튜디오만 갈건 아니지 않은가? 아무튼... 유니버설 스튜디오는 유니버설 픽쳐스의 테마파크이다. 놀이기구들과 영화 촬영세트.... ???!!!?!?!?!그냥 재미있게 놀아야죠.


@ 새크라멘토Sacramento

2. 18(월) - 새크라멘토 도착, 홈스테이 실시

제일 기대되는 것이 바로 홈스테이이다. 새크라멘토 한인회가 주선한 미국 가정에서 2일간 홈스테이를 하게 될건데, 아무래도 연수 기간 동안 제일 많은 시간을 보낼 분들이기 때문에 평소 궁금했던 미국에 대한 질문을 많이 준비해가려고 한다. 또한 다른 일정은 없는 것으로 보아 홈스테이 가족과 자유시간인 것 같은데... ㅎㅎㅎㅎ 들어보니까 새크라멘토는 유명한 관광도시라고 한다. 그런데 캘리포니아의 주도라는 것은 꿈에도 몰랐다. 로스앤젤레스나 샌프란시스코가 아니었다. 마치 오스트레일리아의 수도가 캔버라라는것을 들었을 때 반응과 비슷했다. 


2. 19(화) - 지역 고교(Oak Ridge High School) 수업 참여, 홈스테이

사실 주한미군사령부에서 진행한 좋은이웃 영어캠프에서도 용산 미군기지 내 서울미국인고등학교(SAHS) 에서 참관 수업을 진행하였다. 1일차 되던 날에는 정말 말그대로 "참관"만 했는데, 내 모교에서 수업받는 것처럼 적극적으로 "참여" 해보겠다는 생각에 2일차부터는 질문도 열심히 하고 토론 수업도 참여했었다. 이번에 체험하는 고교 수업 참여도 꼭 미군캠프에서 처럼 열심히 해야겠다. 그리고 홈스테이 가족과 헤어지는 날인데, 선물을 무엇을 준비해야 할지 고민 중이다. 옛날에 김치크로니클이라는 음식쇼를 올리브tv에서 본적이 있는데, 한국 음식과 문화를 지루하지 않게 설명해주고 하는 그런 쇼였는데, 김치크로니클 DVD 와 책을 선물하는 것도 좋을 것 같다.고추장이나 쌈장? 같은것도 같이주면 좋을듯.


2. 20(수) - 지역 고교(Oak Ridge High School) 수업 참여, 새크라멘토 시청 및 주정부 청사 방문

TV드라마 멘탈리스트(Mentalist) 에서 나오는 CBI(California Bureau of Investigation)의 HQ가 새크라멘토에 있었기 때문에... 그 주변 랜드마크를 자주 보았다. 특히 주정부 청사도 나왔던 것으로 기억하는데 굉장히 기대된다. 멘탈리스트를 주제로 주변 미국인과 대화를 시도해보는것도 ~~ 으흐흥



@ 샌프란시스코San Francisco

2. 21(목) - UC Berkeley 명문대 탐방 및 문화체험

UC 버클리는 캘리포니아 대학교의 첫번째 캠퍼스이며 미국 내 최고의 주립대학이라고 한다. 그리고 말할것도 없이 학교가 그냥 넓다고 한다. 그래서 탐방하는데 꽤 시간이 걸릴것으로 보이므로 최대한 옷을 편하게 입어야겠다. 또한 사상적으로(?) 진보적이기 때문에 인종, 종교등을 이유로 차별당할 일이 없고 인권과 자유를 최대한 중시 해주는 분위기라고 한다. 알고보니 Cal이 바로 이 학교의 엠블럼이었다.


2. 22(금) - Stanford 명문대 탐방 및 샌프란시스코 문화 탐방

UC Berkeley 의 라이벌이라고 하는데,  타블로 말로는 스탠퍼드의 라이벌은 하버드라고(?)... 아무래도 가까이 있는 학교 중에 제일인 학교라서 그런듯 하다. 팰로 앨토에 위치하며 미국 IT의 중심인 실리콘 밸리와 얼마 떨어져 있지 않다. 특히 구글, HP, 야후, LinkedIn, Sun, Instagram 이 스탠퍼드 졸업생들이 설립한 회사들이라고 한다. 레알 미국 명문대 ㅎㅎㅎ 미국 대학 순위에서 1-3위를 다투는 스탠퍼드에 가게되면 무엇을 하게될지.. 기념품이나 많이 사야겠다. 


2. 23(토) - 12:00 샌프란시스코 공항 출발


@ 한쿡gksznr

2. 24(일) - 18:00 인천국제공항 도착